<프로페셔널 스튜던트, 김용섭 저>
1월에 읽기 좋은 자기계발책으로 프로페셔널 스튜던트를 완독했는데, 2023년 남녀노소할거 없이 누구나 읽어보면 좋은 책이더라고요. 다른 분들과 함께 읽고 싶어서 도서리뷰를 작성해보기로 했어요.
- 저자
- 김용섭
- 출판
- 퍼블리온
- 출판일
- 2021.02.18
이런 분들께 추천해요
- 지금 다니는 회사를 언제까지 다닐 수 있을지 고민인 분
- 커리어에대한 욕심이 있는 분
- 우리 자녀는 대학교에서 어떤 전공을 선택해야할지 고민하는 부모님
- 자기계발을 하고 싶은데, 어떤 책을 읽어야할지 모르겠는 분
요즘은 워낙 빠르게 변하는 세상이라, 미래를 예측하기 어려워서 불안함을 갖게 되는 것 같아요 ㅠㅠ 10년 후에 지금 존재하는 직업의 90프로가 없어진다는 전망까지 있는데 그 속에서 내가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일까하면서 말이에요. 특히, 작년과 재작년에 파이어족이라는 개념이 유행하면서 많은 분들이 주식과 부동산 투자에 관심이 많았잖아요. 모두가 파이어족이 되고싶어하는 현상도, 10년 후에 회사에서의 내 위치를 상상하기 어렵기때문이지않을까요?
주식투자도 해보고, 부동산도 관심을 갖고 있지만 현실적으로 유튜브에서 영상 몇 개 보고 하는 투자로는 수익을 벌기 어렵더라고요 ㅠㅠ 특히 1년 사이에 미친듯이 올라버린 금리때문에 모든 자산가격이 폭락했죠……..
이럴 때일수록 본업에 충실한 자세가 중요한거 같아요. 내 커리에 대한 고민을 하던 참에 프로페셔널 스튜던트를 읽고, 무엇을 해야할지 어떻게 살아야할지 생각을 정리하는데 도움이 많이 됐어요.
표지만 보면 살짝 어려울 수도 있겠다? 걱정도 했는데,
글씨도 큰 편이고 각 챕터마다 내용이 길지 않아서 후루룩 금방 읽히더라고요.
책의 처음부터 끝까지
결국 앞으로 살아남는 자들은 끊임없이 공부하고 거듭거듭 진화해나가는 사람이라고 강조해요. 그게 바로 많은 직업이 사라지는 미래에도 우리가 계속 진짜 공부를 해야하는 이유래요.
우리 자녀는 어떤 전공을 선택해야할까?
지금 청소년들은 살면서 직업을 평균적으로 10번정도 변경하게 될거래요.(회사가 아니고 직업말하는거 맞습니다ㅋㅋ) 그렇기때문에 첫 번째 전공을 정하는건 지금처럼 큰 의미가 없어서, 본인이 관심있는 분야로 시작해서 점점 넓은 분야의 전공을 통합해나가는 삶의 자세가 필요하대요. 앞으로 미래에는 4년동안 시간을 써서 배울만한 유효한 지식이 별로 없고, 세상이 너무 빠르게 변하기때문에 지식을 업데이트해야하는 주기도 짧아진다고 예측했어요.
이 시대에 살아남기위해 해야하는 진짜 공부
크게 5가지 공부를 끊임없이 하라고 하는데,
- 테크놀로지 (기술)
- 돈
- 트렌드
- 예술
- 생존력
에 대해서 강조하더라고요. 해당 분야들에 대해 내가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가, 얼마나 관심을 갖고 있는가를 돌이켜보면서 삶의 태도를 점검해볼 수 있었어요. 저는 테크놀로지에 대한 공부가 많이 부족해서, 이제부터는 관심을 가져야겠다 생각했어요.
저는 이제 겨우 30대초반인데, 어디 음식점가서 키오스크 주문하려고하면 버벅거릴때가 있어요. 그럴때 ‘젊은 나도 이런데, 어르신들은 얼마나 불편하실까‘ 싶었거든요. 그치만 앞으로는 이런 생각대신 변화를 빠르게 따라가서 적응해야겠다! 는 삶의 자세를 가질려고요.
저자의 다른 책은?
- 언컨택트, 2020년 베스트셀러
- 2023 라이프 트렌드 : 과시적 비소비
과시적 비소비라는 책도 궁금해요. 도서관에서 빌려온 책들 다 읽으면, 이것도 읽어보려고요 :)
댓글